News & TV남자U-23

'홍윤상 결승골' 황선홍호, 키르기스스탄에 1-0 승리

2023-09-09 21:53:56 375


 

올림픽 대표팀이 2024 AFC U-23 아시안컵 예선 2차전에서 키르기스스탄에 1-0 승리했다.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22세 이하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은 9일 오후 8시 창원축구센터주경기장에서 열린 키르기스스탄과의 U-23 아시안컵 B조 예선 2차전에서 전반 3분 홍윤상의 결승골에 힘입어 1-0 승리를 거뒀다. 오는 12일 최종전에서 미얀마와 맞붙는 한국은 비기기만 해도 조 1위로 본선 진출을 확정짓는다.

 

U-23 아시안컵 본선 진출을 위해 반드시 승리가 필요한 경기였다. 황 감독은 해외파인 정상빈(미네소타FC), 권혁규(셀틱FC)를 포함한 최정예 명단을 꺼냈다.

 

원톱으로 김신진(FC서울)이 출격한 가운데, 왼쪽 측면 공격은 정상빈(미네소타FC), 오른쪽 측면 공격은 홍윤상(포항스틸러스)이 맡았다. 중원은 오재혁(전북현대) - 백상훈(FC서울) – 권혁규(셀틱FC)가 구성했다. 포백 수비진은 이태석(FC서울) – 조성권(김포FC) – 조위제(부산아이파크) – 박창우(전북현대)가 출전했으며, 골문은 김정훈(전북현대)이 지켰다.



날카로운 크로스로 선제골을 도운 정상빈.
 

수비적으로 나설 것이라 예상했던 키르기스스탄은 경기 초반부터 우리를 강하게 압박했다. 공격 진영에서 빠른 속도로 공격을 전개하며 우리 수비진을 당황케 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발생한 패스 실수를 한국이 가로채면서 역습 기회를 따냈다.

 

이는 그대로 선제골로 연결됐다. 전반 3분 수비 진영부터 돌파한 박창우가 길게 찔러준 침투패스를 정상빈이 쇄도하며 받았다. 뒤이어 정상빈의 크로스를 문전에 있던 홍윤상이 오른발로 마무리하며 첫 골을 신고했다.

 

이어서 공격을 주도한 한국은 지속적으로 측면에서 기회를 엿봤다. 양측 풀백 이태석, 박창우를 비롯해 중원의 오재혁과 백상훈도 메짤라(하프 윙) 역할을 수행하며 전방에 볼을 공급했다.

 

전반 17분에는 오재혁의 크로스를 받은 김신진이 헤더로 연결했으나 골문을 살짝 비껴갔다. 전반 43분에는 박창우의 깊숙한 크로스를 받은 백상훈이 넘어지며 머리에 공을 댔으나, 상대 골키퍼의 손끝에 걸렸다.


중원에서 볼을 공급하고 있는 오재혁(가운데).

 

후반전에 돌입한 황선홍 감독은 우측 윙어 정상빈을 빼고 이현주(베헨비스바덴)를 같은 자리에 투입했다. 측면 돌파에 집중했던 정상빈과 달리, 이현주는 중앙과 측면을 오가는 프리롤로 뛰었다. 후반 15분에는 왼쪽 중앙에서부터 오재혁과 패스를 주고 받은 뒤, 박스 안으로 돌파해 슛했으나 골키퍼가 잡아냈다.
 

이후에도 한국은 높은 점유율로 주도적인 경기를 펼쳤지만, 위기도 있었다. 후반 26분에는 수비 상황에서 볼을 차단한 키르기스스탄이 단숨에 전방으로 공을 연결했다. 전방에 있던 토크토수노프가 수비수 조위제를 앞에 두고 강하게 슛했으나 골키퍼 김정훈이 막아냈다. 

황 감독은 추가 득점을 위해 '광주FC의 공격 듀오' 엄지성과 허율을 투입했다. 그러나 남은 시간 동안 상대에 압박에 고전하며, 추가 득점에는 실패했다.

 

2024 AFC U-23 아시안컵 B조 예선 2차전

대한민국 1-0 키르기스스탄

득점 : 홍윤상(전3)

출전선수 : 김정훈(GK) 이태석 조성권(주장) 조위제 박창우(후14 민경현) 권혁규(후36 이진용) 백상훈 오재혁 정상빈(후14 이현주) 홍윤상(후29 엄지성) 김신진(후29 허율)

 

창원 = 한태희

사진 = 대한축구협회

 

키르기스스탄과의 U-23 아시안컵 예선 2차전에 선발 출장한 올림픽 축구대표팀 선수단의 모습.

  • 페이스북
  • 트위터
  • URL 카피

‘정상빈 선발’ 황선홍호, 키르기스스탄전 선발 명단 발표

황선홍 감독 “카타르전 후 선수들에 적극성 주문했다”

목록
이전게시글 다음게시글

남자U-23

올림픽대표팀, 승부차기 끝 인도네시아에 패배

남자U-23

‘변준수 선발’ 올림픽대표팀, 인도네시아전 선발명단 발표

남자U-23

이태석 3경기 연속 도움은 한국선수 올림픽 예선 최초

남자U-23

올림픽대표팀, 일본에 1-0 승... 26일 인도네시아와 8강

남자U-23

‘정상빈-홍윤상 선발’ 올림픽대표팀, 일본전 선발명단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