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V남자U-23

[U-23 아시안컵 예선] 황선홍호, 카타르에 0-2 패

2023-09-06 21:56:50 706


조위제(가운데)가 세트피스 상황에서 상대와 경합하고 있다.  
 

올림픽 대표팀이 2024 AFC U-23 아시안컵 예선 1차전에서 카타르에 패했다.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22세 이하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은 6일 오후 8시 창원축구센터주경기장에서 열린 카타르와의 U-23 아시안컵 B조 예선 1차전에서 0-2로 패했다. 

 

개최국 자격으로 본선 진출을 확정한 카타르와의 경기는 친선 경기로 간주돼 경기 결과가 예선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내년 파리올림픽을 향한 첫걸음에서 승리가 필요했던 황선홍호는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아쉬운 패배를 기록하게 됐다.

 

황선홍 감독은 이날 경기에서 4-3-3 포메이션을 꺼내들었다. 백종범(FC서울)이 골문을 지켰고, 이태석(FC서울) – 조성권(김포FC) – 조위제(부산아이파크) – 민경현(인천UTD)이 백포를 구성했다. 수비형 미드필더는 이진용(대구FC)이 맡았고, 강현묵(김천상무)와 오재혁(전북현대)이 중앙 미드필더로 공격을 뒷받침했다. 왼쪽 날개는 엄지성(광주FC), 오른쪽은 전병관(대전하나시티즌)이 출전했고, 중앙에는 장신 공격수 허 율(광주FC)이 나섰다.

 

민경현이 상대 수비를 등지고 드리블하고 있다.

휘슬 소리와 함께 공격을 주도한 홈팀 한국은 왼쪽 측면에서 두 차례 위협적인 장면을 만들었다. 전반 13분 왼쪽 라인 선상에서 이태석이 올린 크로스가 수비수와 골키퍼 사이로 지나갔고, 반대편에 있던 전병관이 쇄도하며 슛했으나 골키퍼에 막혔다. 2분 뒤에는 엄지성의 침투 패스를 받은 허율이 올린 크로스를 문전에 있던 전병관이 잡아 슈팅했으나 골문을 벗어났다.


한국은 이후 중원에서 패스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으며 공격 전개에 어려움을 겪었다. 전반 30분에는 카타르에 역습 기회도 내줬다. 오사마 알타이리가 아크 서클 앞에서 오른발로 감아 찬 공을 골키퍼 백종범이 다이빙하며 가까스로 쳐냈다. 

 

좋은 공격 기회 이후 기세를 잡은 카타르가 선제골을 기록했다. 중앙선 근방에서 단숨에 연결된 공을 아흐메드 알라위가 가슴으로 트래핑한 뒤, 오른발로 슛해 골망을 갈랐다.



이진용이 공중볼 상황에서 상대와 치열하게 경합하고 있다. 
 

전반을 0-1로 마친 황선홍 감독은 강현묵과 전병관을 빼고 백상훈(FC서울)과 홍윤상(포항스틸러스)을 투입해 공격진에 변화를 줬다. 이외에도 중앙 미드필더인 오재혁의 위치를 보다 아래로 낮추며 수비 진영을 보강했다. 또 후반 16분에는 수비형 미드필더 이진용을 빼고 공격 성향이 짙은 이현주(베헨비스바덴)를 투입해 득점을 도모했다.

그러나 기대했던 바와는 달리, 후반 22분 카타르에 추가골을 허용했다. 오른쪽 라인 선상에서 스로인 패스를 전달받은 만수르 알압둘라가 백헤더로 연결한 것이 바운드된 후 골키퍼 백종범의 키를 넘기며 골문으로 향했다. 
 

남은 시간 동안 한국은 왼쪽 측면에서 이태석과 엄지성의 연계 플레이를 중심으로 만회골을 노렸다. 후반 41분에는 왼쪽 측면에서 반대편으로 연결된 공을 허율이 헤더로 연결한 뒤, 측면에서 쇄도하던 박창우(전북현대)가 넘어지며 슛했으나 골키퍼의 선방에 막혔다. 

한국은 교체 투입된 선수들의 분전에도 불구하고, 끝내 경기를 원점으로 되돌리지 못했다. 경기는 그대로 한국의 0-2 패배로 종료됐다.

 

한편, 이날 경기에 앞서 열린 미얀마와 키르기스스탄의 경기는 1-1 무승부로 마무리됐다. 한국은 9일 키르기스스탄, 12일 미얀마를 차례로 상대해 U-23 아시안컵 본선 진출에 도전한다.

 

2024 AFC U-23 아시안컵 B조 예선 1차전

대한민국 0-2 카타르

득점 : 아흐메드 알라위(전38) 만수르 알압둘라(후22, 이상 카타르)

출전선수 : 백종범(GK) 이태석 조성권(주장) 조위제 민경현(후28 박창우) 이진용(후16 이현주) 강현묵(HT 백상훈) 오재혁(후41 김신진) 엄지성 전병관(HT 홍윤상) 허 율

 

창원 = 한태희

사진 = 대한축구협회



카타르와의 U-23 아시안컵 예선 1차전에 선발 출장한 올림픽 축구대표팀 선수단의 모습.

  • 페이스북
  • 트위터
  • URL 카피

올림픽 대표팀, 카타르전 선발 명단 발표

‘정상빈 선발’ 황선홍호, 키르기스스탄전 선발 명단 발표

목록
이전게시글 다음게시글

남자U-23

올림픽대표팀, 승부차기 끝 인도네시아에 패배

남자U-23

‘변준수 선발’ 올림픽대표팀, 인도네시아전 선발명단 발표

남자U-23

이태석 3경기 연속 도움은 한국선수 올림픽 예선 최초

남자U-23

올림픽대표팀, 일본에 1-0 승... 26일 인도네시아와 8강

남자U-23

‘정상빈-홍윤상 선발’ 올림픽대표팀, 일본전 선발명단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