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V남자A

'황의조 골' 벤투호, 호주와 1-1 무승부...5G 무패

2018-11-17 19:59:37 2,057


 

벤투호의 무패 행진이 원정경기에서도 이어졌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남자축구국가대표팀은 17일 호주 브리즈번 선코프스타디움에서 열린 호주와의 친선경기에서 1-1로 비겼다. 전반 22분 황의조의 선제골로 앞서갔지만 후반 추가시간 마지막 순간에 동점골을 내줬다. 벤투호는 출범 이후 5경기 무패(2승 3무)를 이어갔다. 벤투호는 20일 우즈베키스탄과 친선경기를 갖는다.

 

벤투 감독은 4-2-3-1 포메이션으로 호주를 상대했다. 기성용, 손흥민, 정우영, 황희찬 등 그간 중용됐던 선수들이 소속팀 사정이나 부상으로 인해 소집에서 제외되면서 선발 명단에도 변화가 생겼다. 최근 물오른 골 감각을 자랑하는 황의조가 원톱으로 나섰고, 2선에는 이청용, 남태희, 문선민이 섰다. 황인범과 구자철이 중원에 자리했고, 홍철, 김영권, 김민재, 이용이 포백을 맡았다. 골키퍼 장갑은 김승규가 꼈다.

 

비가 내리는 가운데 경기가 시작됐다. 한국은 전반 초반 호주에 현달아 슈팅을 허용하면서 끌려가는 경기를 했다. 호주가 경기의 주도권을 쥔 채 전반 20분이 흘렀다. 호주는 페널티에어리어 부근에서도 기회가 날 때마다 슈팅을 시도했다.

 

전반 22분 분위기를 바꾸는 한국의 선제골이 터졌다. 황의조가 단 한 번의 슈팅을 골로 연결했다. 김민재가 후방에서 길게 올린 패스를 황의조가 페널티에어리어 중앙으로 돌파하며 받아 자신감 있는 오른발 슈팅으로 호주의 골망을 흔들었다.

 

선제골 이후 한국은 조금씩 경기의 주도권을 가져왔다. 계속해서 호주의 뒷공간을 노리며 슈팅 기회를 엿봤다. 적극적으로 공격에 임했던 호주도 한국의 역습에 부담을 느끼면서 공격적인 움직임이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전반전 막바지에 황의조가 부상을 당하면서 후반전에는 석현준이 원톱으로 나섰다. 후반전 역시 전반전과 비슷한 양상으로 흘렀다. 호주는 실점을 만회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전방 압박에 나서며 공의 소유권을 가져가고자 했다.

 

양 팀은 득점 기회를 주고받았다. 한국은 후반 12분 페널티에어리어 중앙에서 호주의 톰 로기치에게 위협적인 슈팅 기회를 내줬으나 다행히 공은 빗나갔다. 후반 24분에는 마시모 루옹고의 오른발 발리슛이 골문을 살짝 벗어났다. 한국도 추가골 기회를 잡았다. 후반 26분 주세종의 날카로운 프리킥이 골문 왼쪽 상단 구석을 향했지만 호주 골키퍼 매튜 라이언이 선방했다. 후반 36분에는 석현준의 헤더가 크로스바를 넘겼다.

 

한국은 계속되는 호주의 공격을 집중력 있게 막아내는 한편, 후반전 교체 투입된 나상호와 이진현의 기동력을 바탕으로 추가골을 노렸다. 한국은 후반 추가시간 3분까지 호주의 공격을 잘 버텨냈지만 마지막 코너킥 상황에서 실점했다. 김승규가 펀칭한 공을 혼전 뒤 루옹고가 밀어 넣었고 VAR 실시 후 골로 인정됐다. 곧 종료 휘슬이 울렸다.

 

한국남자축구국가대표팀 친선경기

대한민국 1-1 호주

득점 : 황의조(전22), 루옹고(후49)

출전선수 : 김승규(GK) - 홍철, 김영권, 김민재(후40 정승현), 이용 - 황인범(후47 김정민), 구자철(전45 주세종) - 이청용(후36 이진현), 남태희, 문선민(후24 나상호) - 황의조(HT 석현준)

 

글=권태정

사진=대한축구협회

  • 페이스북
  • 트위터
  • URL 카피

[A매치 프리뷰] 차포 뗀 벤투호의 실험은 성공할까?

국가대표팀, 사우디와 친선평가전 확정...새해 첫 날 개최

목록
이전게시글 다음게시글

남자A

[전술분석] 알고도 못 막는 한국의 득점 패턴

남자A

‘이재성-손흥민-박진섭 득점’ 한국, 태국에 3-0 승리

남자A

‘손흥민-이재성 선발’ 한국, 태국전 선발 명단 발표

남자A

‘손흥민 골’ 한국, 태국과 1-1 무... 26일 태국 원정경기

남자A

‘주민규-손흥민 선발’ 한국, 태국전 선발 명단 발표